선생님들, 안녕하십니까?
이번 겨울 신춘세미나를 강릉에서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후설의 저작을 14권 번역하신 이종훈 선생님과 하이데거철학 전공자로 우리나라 고대미학을 주도해 오신 윤병렬 선생님께서 발표해 주시기로 하였습니다. 후설의 ‘수동적 종합’의 개념과 하이데거의 ‘피지스와 사물’ 개념이 다루어질 겨울말미의 이 세미나가 조금은 특별해 보입니다. 아울러 해물과 명소 그리고 독일카페를 돌면서 철학의 여백에 들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선생님들께서 동해의 기운을 받으며 올 한해를 잘 출발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예약을 위해 2월 12일까지 참가신청(소속과 성함, 전번)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상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메일을 받는 분은 환영 받으실 수 있으며 12일 이후 메일을 확인하실 분도 주저치 마시길 바랍니다.
2019 현상학회 신춘세미나
일시 : 2019년 2월 20일 2시 30분
장소 :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캠퍼스 (게스트 하우스)
참가비 : 3만원(차편/숙박/식사 포함)
【진행 및 토론】 최재식 교수 (강릉원주대 철학과)
Ⅰ. 제 1발표
이종훈 교수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 후설, 『수동적 종합』의 선험논리학
Ⅱ. 제 2발표
윤병렬 교수 (홍익대 교양학부)
≡ 하이데거, “피지스 개념”의 복권과 “사물의 존재”
【유의사항】
① 카풀 위한 차량 제공이 가능하신 선생님께서는 보시는 대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② 신청자에게 출발장소와 참가비 납부계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③ 현상학회 공지문의 수신을 거부하시는 분은 ‘수신거부’라고 답장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④ 공지문을 두 주소로 수신하시는 선생님은 삭제할 이-메일주소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① 경남 양산에서 출발하시는 윤진욱 선생님(부산대 철학과 박사과정)은 포항-영덕-삼척-강릉의 코스로 진행하오니 부산과 포항 부근의 선생님들께서는 E메일로 신청하시고 전번 010-9263-1859(윤진욱)로 연락하십시오.
② 김동욱 선생님(경북대 철학과 박사과정)은 경주서 출발하오니 대구 인근 분들은 010-2500-7206로 연락하셔서 혹 가능한 지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③ 이철우 선생님(010-5736-9633)께서는 대전서 출발하시니 호남 및 충청의 선생님들께서는 연락을 취하시면 좋겠습니다.
④ 위 분 외에도 카풀 위한 차량 제공이 가능하신 선생님께서는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도권의 차편은 며칠 후 신청하신 분들께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한국현상학회 회장